FAQ

Q. 슈퍼스터디는 어떻게 참가하나요?
A. 슈퍼스터디는 학교 안에서 진행되는 시간관리 동기부여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학교 외에서는 공식적으로 진행되는 행사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시간관리장 7페이지의 5단계의 슈퍼스터디 프로그램을 따라가며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Q. 시간관리장은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요?
A. 슈퍼스터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학교의 학생들은 학년 말 시간관리장 구입 희망 조사 때 신청하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 구매는 오른쪽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시간관리장 구매 바로가기, G마켓)

Q. 주간계획표 검사 기준이 무엇인가요?
A. 주간 계획표의 검사 기준은 시즌에 따라 조금씩 상이합니다. 하지만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은 크게 세 가지, ‘시간계획과 실천’, ‘마음과 몸의 건강 관리’, ‘자기 피드백’입니다.
슈퍼스터디 플래너는 학생들의 공부 시간을 단순히 검사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들이 하루를 얼마나 알차고 의미 있게 보냈는가를 피드백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일일학습계획칸’을 통해 실질적인 공부 계획을 세우고, ‘몸짱&맘짱’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한 계획을 세워 전심을 다해 실천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 하루를 마무리하고 ‘Today is…’를 채우며 학습시간을 확인하고 하루 동안 주체적으로 생활했는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Q. 몸짱&맘짱을 왜 쓰는 건가요? 또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몸짱&맘짱은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위해, 즉 자기 자신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삶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몸짱&맘짱을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 첫걸음은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조금만 달려도 금방 숨이 차오르지는 않는지, 문제를 많이 틀리면 쉽게 낙담하고 포기하지는 않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쉽고 의미 있게 할 수 있는 것들을 한 주의 목표로 설정하면 됩니다. 걸어서 등하교하기, 힘이 되는 시 한편 읽기 등, 간단한 일부터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Q. 계획은 방대한데 실천이 안 될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할 일은 많은데 하루는 너무 짧은 당신께 3단계 해결책을 슈퍼스터디가 알려드립니다!
1. 자신이 하루에 순수하게 자습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인지 생각해봅니다.
2. 과목별 공부시간과 공부 양을 체크합니다.
3. 자습시간에 맞춰 적절하게 과목별 공부 양을 배분합니다. (휴식시간, 석식시간과 같은 자투리 시간에도 쉽게 할 수 있는 공부도 생각해봅니다.)

Q. 공부가 잘 안되거나 지칠 때. 동기부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A. 슈퍼스터디에 참가하고, 시간관리장을 쓰기로 마음먹은 당신! 그 자체로도 이미 훌륭한 첫걸음을 내딛은 것입니다. 모든 길이 평탄하지만은 않은 것처럼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과정에는 힘든 시간이 있기 마련입니다. 작은 고비들을 넘길 때마다 자기 자신에게 상을 주는 것은 어떤가요? 평소에 가고 싶었던 곳도 가보고 먹고 싶은 것도 먹어 보는 사소한 경험들이 앞으로의 큰 산을 넘어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틈틈이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들을 적어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꽉 채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힘이 되는 글을 읽거나, 용기를 주는 영화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무엇보다, 힘든 시간들을 이겨내고 원하는 목표를 이룬 당신을 상상하는 것이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당신을 늘 슈퍼스터디가 응원합니다!